서비스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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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 / 서비스 이행표준등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헌장>

우리는 감염병이 국내·외로 유입·전파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각자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며, 검역소를 찾는 고객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성실히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 1. 우리는 모든 국민이 질높은 검역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음을 명심하고, 항상 국민의 입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 2. 우리는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신속한 검역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3. 우리는 항상 친절한 태도와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 4. 우리는 고객의 물음에 항상 성실하고 명쾌한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5. 우리는 고객의 소리를 성실히 청취하며, 그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6.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할 경우 시정 요구 절차를 제공하고 적절히 시정 및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7. 우리는 고객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 1.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2.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오십시오, 저는 □□□과(계,실)의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3. 3.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4. 4.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전에 받겠습니다.
  5. 5.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국립□ □검역소 □ □ □ 과 (계, 실)△△△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6. 6.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해를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7. 7.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 8.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빠른 시간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2. 항공기의 검역
  • 입국승객에 대한 검역
    • - 비오염지역으로부터 입국승객의 경우, 검역사열대를 통과하는 것만으로 검역절차를 마친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 - 오염지역으로부터 입국하는 경우에는 기내에서 작성한 검역질문서를 제출받아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입국시키며, 필요한 경우에만 가검물을 채취·검사하여 그 결과를 전화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 검역감염병환자 발생시 1시간이내에 이송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외 여행객에 대한 감염병 관리
    • - 황열(Yellow Fever) 오염지역으로 여행하는 여행객에 대하여는 여행 10일전에 예방접종을 받도록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 콜레라 오염지역 여행객에 대하여는 철저한 개인위생관리요령을 홍보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3. 선박의 검역
  • 신속한 검역서비스
    •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선박등은 일기 기타 부득이한 경우외에는 즉시 검역을 실시하겠습니다.
    • - 민원인이 부득이한 사유로 근무시간 이외에 검역을 신청할 경우 24시간 항시 검역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인이 무전으로 검역을 신청할 경우 심사결과 전산상의 심사조건에 결격사유가 없을시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철저한 검역서비스
    • - 국내·외로 입·출항하는 선박에 대하여는 위생해충, 쥐 등의 서식여부 조사, 필요시(오염지역 경유 선박) 선내 가검물 검사, 환자발생 여부조사, 설사환자에 대한 채변검사를 실시하는 등 철저한 위생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전자검역선박에 대하여는 사후에 무작위로 위생관리 상태 등을 철저히 점검하여 국민보건을 지키겠습니다.
    • - 검역구역 소재 의료기관과 선박회사들로 구성되는 모니터망을 운영하여 설사환자 발생 유무 24시간 이내 확인·대처토록 하겠습니다.
    • - 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은 하절기(5월∼9월)에는 검역구역내 소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20:00까지 연장근무를 하는등 비상근무를 실시하여 감염병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하절기에는 검역구역내의 해·하수, 어·패류, 공중변소 등을 대상으로 주1회 이상 콜레라, 장염비브리오 등의 감염병원균의 분포상태를 조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 - 중앙비상대책본부, 보건소, 관내 병원등과 긴밀한 업무연계체계를 구축하여 검역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환자 발생시 1시간내에 이송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 검역업무를 보다 철저히 수행하기 위하여 연 1회이상 업무관련 전문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철저한 검사 및 상담서비스
    • - 예방접종 및 에이즈 검사를 위해 우리 검역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접종·검사 절차 및 주의사항등 필요사항에 대하여 친절히 안내·설명하며, 성실히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 예방접종 및 에이즈 검사시 고객의 안전을 위해 철저히 멸균된 일회용 주사기 사용과 간호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4. 정보제공
  • - 국내·외의 감염병 발생정보를 신속히 수집·분석하여 최신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안내서를 배포하여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최신 감염병 관련 정보 등을 우리 검역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매월 갱신토록 하겠습니다.
  • - 에이즈 검사나 상담 등 검역업무와 관련하여 습득한 개인정보를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의렴수렴 및 고객참여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 FAX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 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불만)별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불만)별 접수, 처리 창구
검역소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인천공항 검역소 032-740-2700 032-740-2711
부산 검역소 051-463-3502 051-463-3503
인천 검역소 032-883-7501 032-887-5317
군산 검역소 063-445-7494 063-446-1358
목포 검역소 061-244-0951 061-242-4091
여수 검역소 061-665-2367 061-665-2370
마산 검역소 055-222-0390 055-246-2481
김해 검역소 051-973-1924 051-973-1923
통영 검역소 055-645-3579 055-642-5799
울산 검역소 052-261-7092 052-260-0129
포항 검역소 054-246-8545 054-246-8549
동해 검역소 033-535-6022 033-535-6020
제주 검역소 064-722-3857 064-758-1339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 여러분께서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검역소를 방문하였을 경우

  •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의 교통비(지하철승차권, 버스표등)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겠으며,
  • - 민원불편 및 공무원 부조리 신고내용은 철저히 보안을 준수하여 신고자의 신분을 보호하겠습니다.

민원접수후 7일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이내에 알려드리고
  • -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즉시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역소관리 및 운영과 관련하여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 1개월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이행표준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조사결과는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연말에 공표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 입항선박의 경우 최소한 입항 12시간 전에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전자검역을 받고자 하는 선박은 입항항에 도착하기 전 36시간이내에 전자검역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전자검역 선박은 입항후 즉시 보건상태신고서를 검역소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해외여행을 할 때는 특히 개인위생에 철저를 기하고 귀국후 설사, 구토, 발열증상이 있을 시는 가까운 보건소나 검역소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